놀이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동과 치료자와의 관계형성이며 이를 위해서는 아동이 자유롭게 의사 소통할 수 있게 환경을 마련해 주어야 합니다. 가족인형은 아동이 가족간의 관계를 잘 표현할 수 있게 해주며 치료자가 아동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
퍼펫이나 손 인형 등은 아동이 자신의 깊은 감정을 두려움 없이 표현하게 해주며 총, 군인, 장갑차, 젖병, 접시, 장난감 요리기구 등의 장난감은 현실에서 다루기 힘든 공격성이나 의존심 등의 감정을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.
아동 스스로가 다루기 쉬운 놀잇감을 준비하여 아동이 "나도 할 수 있다"는 자신감을 키워 긍정적인 자아상을 갖도록 돕습니다.
아동은 놀이치료 과정에서 자신의 어려움을 놀이로 표현하게 되고, 치료자의 도움으로 놀이를 현실과 연결 지어 자신을 이해하게 됩니다.아동은 다양한 놀잇감을 통해 자신을 탐색하고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.
자기 통제력은 아동이 스스로 선택하여 결정한 것에 대한 책임과 수용되지 못하는 행동을 통제 속에서 수용될 수 있는 행동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에서 길러질 수 있습니다.모래놀이는 감정표출을 촉진하는 매체일 뿐 아니라 치료적 제한을 지키면서 자기통제력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.